NO.81


2023/06/05 월요일

구독자님,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당신의 일과 삶에 영감이 되어줄 이야기, 현재 가장 트렌디한 공간의 얽힌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공간을 둘러싼 폭 넓고 깊이감 있는 놓쳐선 안될 소식을 큐레이팅하고, 새로운 관점을 전달합니다.

본문 중의 링크를 클릭해
숨어있는 정보들도 확인하세요!

공간에 얽힌 모든 소식을 전하다, SOSIC 소식.
지금 시작합니다!🔥
[2023. 06월 2주차_이번 주 소식]
 
[브랜딩/환경]
1. No 플라스틱. 종이면 충분합니다.
[인테리어/마케팅]
2. 명품이 된 약과. 골든피스 한남
[AI/마케팅]
3. 갈 수 없어서 더 가고 싶은 공간 (feat.COACH)
꼭 알아야 할 [브랜딩/환경]
[SOSIC X 프로젝트 렌트]
LESS PLASTIC, PAPER IS ENOUGH 친환경 팝업 / 사진: ⓒPROJECT RENT
구독자님이 알아야 할 소식
💡SOSIC 트렌드 #1:No 플라스틱. 종이면 충분합니다.



 화장품 쓰레기의 90%가 재활용이 불가능하다는 사실, 아셨나요? 플라스틱 폐기물 전체의 40%를 차지하는 포장재들 중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화장품 용기의 90%는 여러 재질이 섞여 만들어져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화려함을 강조하는 화장품 패키지 겉면에는 다양한 인쇄물/스티커가 붙어있고, 부품들이 접착되어 있어서 개개인이 노력해 분리수거하는 것조차 매우 힘들죠. 화장품 용기가 아름다워질수록 플라스틱의 재활용률은 현저히 낮아지는 것이 바로 지금의 현실입니다.



👉 Paper is enough - "우리의 일상은 종이로도 충분히 아름다워질 수 있습니다!"

'비욘드'와 '프로젝트 렌트'가 만나 'LESS PLASTIC, PAPER IS ENOUGH' 친환경 캠페인 팝업을 오픈했습니다! 지구와 함께 조화롭고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화학 성분의 배제, 동물실험 반대 등 자연주의를 적극적으로 실천해온 코스메틱 브랜드 '비욘드'의 팝업스토어를 위해 "프로젝트 렌트"는 플라스틱이 아닌, 종이로도 충분히 아름다운 일상과 공간의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죠!
사진: ⓒSOSIC
"프로젝트 렌트"는 공간의 다양한 요소들을 모두 재활용이 쉬운 '종이'로 디자인/제작했습니다. 가구부터 소품, 디스플레이 장치, 천장, 굿즈까지 모두 종이를 이용해 새롭게 디자인했죠! 심지어 진열과 수납을 위한 진열대 가구/서랍도 사실 모두 종이로 만들어졌습니다. 겉으로 보면 종이인 줄 단번에 알아차리기 힘들 정도로 세련되고 완성도 있게 디자인되었죠!
모두 '종이'로 만들어진 팝업공간 내 요소들 /사진: ⓒPROJECT RENT
'프로젝트 렌트'는 이번에 리필팩을 사용하기 위한 LESS PLASTIC BOTTLE을 제작하기도 했는데요, 재활용이 가장 용이한 투명 PET 보틀에 펄프(종이)로 만들어진 케이스 만으로 디자인 되었어요. 필요하다면 펜으로 종이 케이스 위에 적기만 하면 되죠. 다 사용한 후 버릴 때는 펄프 패키지는 벗겨서 종이로 분리배출하면 충분합니다. 평소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종이를 우리가 잘 활용한다면, 일상의 많은 것을 대신할 수 있음을 오프라인에서의 강력한 체험을 통해 확실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위해 직접 펄프로 제작한 LESS PLASTIC BOTTLE / 사진: ⓒPROJECT RENT
👉 공간을 "종이"로 만들기 위한 여정.

 통상적으로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들은 종이로 만들어져오지 않았어요. 건축공간은 그 자체만으로 일정 수준이상의 내구성을 갖추어야만 하고, 미감 뿐 아니라 차음/단열 등의 성능도 갖추어야 했으니까요!

그런데 이번 팝업 공간에서는 재활용이 쉬운 종이로도 충분히 구현 가능한 것이 많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공간의 대부분을 종이를 활용해 표현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프로젝트 렌트"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종이를 이용한 새로운 방식으로 가구, 천장, 디스플레이, 굿즈 등을 구현했어요. 이 팝업 내 대부분의 요소들이 모두 종이를 사용해 만들어졌습니다!
사진: ⓒSOSIC

👉 "플라스틱 화장품 쓰레기를 가져오면 바꿔드립니다!"


'좋은 공간'이란 방문자와 '대화'하는 공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팝업에서는 단지 방문하는 차원을 넘어 사람들이 집에 있는 플라스틱 화장품 쓰레기를 모아서 방문하면 무게 500g 당 비욘드 리필 자판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코인을 돌려주고, 모아진 플라스틱 화장품 쓰레기들은 팝업공간 입구에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쌓여지게 됩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높이 쌓여갈수록 'LESS PLASTIC, PAPER IS ENOUGH' / 'DON'T BUY PLASTIC' 등 이번 팝업의 메세지 글씨가 더욱 선명해질 예정이죠.

그 외에도 화장품 분리배출 CHALLENGE 퀴즈로 건강하고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배우고, 미션을 통해 종이로 만들어진 친환경 그릇에 아이스크림을 받을 수 있는 등 다양한 참여가 공간에서 매끄럽게 이루어집니다.
방문객들이 직접 들고온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점차 쌓여질수록, 메세지는 선명해진다. / 사진: ⓒSOSIC
*
재활용이 거의 불가능한 플라스틱 대신, 종이를 사용했을 때 가능한 아름다움을 표현한 공간. 친환경적인 라이프스타일 제안을 위해 "프로젝트 렌트"는 직접 가구, 천장, 디스플레이, 굿즈 등을 세련되고도 완성도 있게 만들어 직접 보여줌으로써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힘있게 제안/설득하고 있어요.
구독자님을 위한, 인사이트 총정리!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SOSIC.

  • '프로젝트 렌트'는 잘 썩고 재활용이 용이한 '종이'만으로 가구, 소품, 디스플레이, 굿즈, 화장품 용기까지 모두 직접 제작했습니다. 이런 진정성과 감각적인 아이디어가 팝업공간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더욱 힘있게 만들고 있는 듯 합니다. 💬

  • 공간과 경험자 사이의 상호작용은 '메세지'를 강화하는 훌륭한 방식입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진열/판매를 위한 공간이 아니었습니다! 직접 플라스틱 화장품 쓰레기를 모아 방문하고 친환경적인 행동에 참여할 수 있고, 올바른 쓰레기 배출방법을 배울 수 있는 등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는 매끄러운 기획이 돋보입니다. 💬 
꼭 알아야 할 [인테리어/마케팅]
'골든피스'의 약과를 형상화 한 카운터 디자인 / 사진: ⓒSOSIC
구독자님이 알아야 할 소식
💡SOSIC 트렌드 #2 : 명품이 된 약과. 골든피스 한남


약과는 예전부터 귀하고 소중한 디저트로 여겨져 왔지만, 최근 들어 더욱 큰 인기를 얻으며 급격한 인기 상승과 함께 고가의 약과 시장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연예인들의 연예인, 지드래곤은 자신과 나이키가 협업해 출시한 모델 '권도' 론칭 기념행사에서 "골든피스"의 약과를 선보여 큰 주목을 받았어요. 약과의 프리미엄 시장이 형성되며, 약과 전문점도 고급스러운 공간을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 프리미엄 약과 시장의 등장 - 고급스러운 공간의 연출!


고급화된 약과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마치 기존 명품 매장처럼 내부 인테리어와 약과 디스플레이가 상품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화가 감지됐습니다! 고가 명품 매장에서의 경험과 유사한 원리를 따르는 듯 보이죠. 일반적으로 고가 명품 매장을 방문하면 제품들 뿐만 아니라 매장의 디스플레이나 공간 디자인에도 많은 신경을 쓰곤 하는데,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더 높은 가치를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인 약과 전문점과 달리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디자인이 돋보이는 골든피스 / 사진: ⓒSOSIC

👉 약과가 명품이 된다면 이런 쇼룸일까요?


프리미엄 약과 브랜드 "골든피스"의 한남동 매장은 약과의 전통과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공간으로, 다른 일반적인 약과 판매점과 차별화된 인테리어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내부 공간 디자인은 약과를 명품으로 강조하기 위해 인테리어를 고급화시키는 것을 주력으로 고급 마감재료와 세련된 가구, 조명 등을 사용하여 공간을 조성하고, 제품의 디스플레이도 세심하게 계획하였죠.

고급 시장에서는 공간의 인테리어 디자인이 더욱 중요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입니다. 고객에게 품격과 명품성을 전달하는 공간이 프리미엄 시장에는 반드시 뒤따르죠. "골든피스"는 고급 약과 전문점으로서 방문객들에게 명품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테리어의 곳곳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약과 전시관 같은 골든피스 내부 / 사진: ⓒSOSIC

약과의 형상을 반영한 카운터 데스크의 디자인을 필두로 방문객들에게 특별함을 전달하고, 제품에 대한 높은 가치와 차별성을 강조한 것이 눈에 띕니다! 브랜드의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전달하며, 방문객들에게 브랜드의 가치와 역사를 소중히 여기는 인상을 심어주죠. 



👉 "제품의 명품화"와 함께 "공간의 명품화"도 진행 중!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단순히 제품 자체의 품질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와의 공간의 강한 연결과 매장에서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요! "골든피스 한남"은 이러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매장 내 공간을 특별하고 우아한 분위기로 조성하고 있죠. 또 테이블이 없이 전시관 같은 정적인 공간의 구조/배치는 고객들에게 프라이버시와 편안함을 제공하면서도 제품들을 최상의 방식으로 전시하기 위해 신중하게 설계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들이 모두 조화롭게 결합하여 프리미엄 약과 매장의 공간이 완성한 것이죠.

*
"제품의 명품화'와 함께 "공간의 명품화" 또한 진행되며, 고객들이 매장에서 브랜드와의 강한 연결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인테리어는 프리미엄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되었습니다!
구독자님을 위한, 인사이트 총정리!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SOSIC.

  • 골든피스는 약과를 현대적인 표현과 함께 전시를 하는 듯한 아름다움으로 담아내어 방문객들의 관심을 높이는 고급스러운 공간으로 탄생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인테리어는 브랜드를 새로 접한 방문객이라도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죠. 💬

  • "공간의 고급화"는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요소가 됩니다! 고객들은 제품의 품질 뿐 아니라 매장의 분위기와 인테리어 디자인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골든피스는 또한 공간의 고급화를 통해 경쟁 업체들과의 차별화된 위치를 확립하고, 고객들에게 더 큰 매력을 제공하고 있죠! 💬

꼭 알아야 할 [AI/마케팅]
'임파서블 태비 숍'의 인플레이터블 테마 공간 / 사진: ⓒCOACH
구독자님이 알아야 할 소식
💡SOSIC 트렌드 #3 :갈 수 없어서 더 가고 싶은 공간 (feat.COACH)


글로벌 브랜드 코치(COACH)의 '태비 백' 가방 재출시 기념으로 AI기술로 만든 팝업스토어 '임파서블 태비 숍'을 지난달에 오픈했습니다. 실재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의 AI 팝업스토어 '임파서블 태비 숍'은 한국 어딘가에 있을 법하지만, 사실은 실존하지 않는 공간으로서 문을 열었습니다!



👉 AI가 그려낸, 한국에 실존하지 않는 팝업스토어!

'임파서블 태비 숍’은 한국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독특한 컨셉을 가지고 구성된 AI 팝업 스토어입니다. 놀라운 점은 디자인 기획부터 최종 구현까지 AI 기술을 활용했다는 점이죠! 기존 패션 업계에서 AI를 도입한 사례들이 대부분 사이즈 추천, 큐레이팅 제안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접근방식에 국한되어 있었던 것과 달리 '공간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AI 기술을 접목시킨 첫 번째 사례입니다!
'임파서블 태비 숍'의 네온 테마의 공간 / 사진: ⓒCOACH


👉한국의 전통양식 & 현대적 감각이 결합된 독특한 공간


'임파서블 태비 숍'은 AI를 통해 한국의 전통 건축양식과 현대적인 감각이 결합하여 탄생한 독특한 공간입니다. 전통, 인플레이터블(공기주입식), 미러, 네온, 핑크 브릭의 5가지 테마로서 AI가 그려낸 각기 다른 디자인이 선보여졌죠. 한옥 테마는 한국전통 디자인을 보여주며, 인플레이터블 테마는 코치 상품을 재미있게 표현합니다. 미러 테마는 환상적인 확장 느낌을 주며, 네온 테마는 화려하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죠. 마지막으로, 핑크 브릭 테마는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임파서블 태비 숍'의 전통 테마(왼쪽)과 핑크 브릭 테마(오른쪽) / 사진: ⓒCOACH
'임파서블 태비 숍'의 미러 테마 / 사진: ⓒCOACH

👉 패션업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 시도

똑같은 "온라인"수단이라도, 단지 웹사이트 방문이 아닌 "가상 팝업스토어"를 활용하면 훨씬 더 인터랙티브한 방식으로 미래 지향적인 잠재고객에게 브랜드 노출을 강화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바꿀 수도 있게 됩니다. AI 기술을 통해 실존하지 않는 공간을 만들어 내는 것은 패션 업계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높이고 고객과의 소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되었습니다! 

*
이제 AI는 가상공간 마케팅 측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꼭 현실에 존재하는지의 여부가 중요하다기 보다는,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자유로운 공간적 표현이 브랜드를 잘 나타내는지 여부가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구독자님을 위한, 인사이트 총정리!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SOSIC.

  • 이전까지는 패션업계에서의 AI활용은 빅데이터 분석, 사이즈 추천, 제품 큐레이팅 등에만 활용되어 왔죠. 하지만 지금 AI 기반 가상 팝업스토어는 공간의 제약이나 비용의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더 쉽게 고객들에게 해당 브랜드의 마케팅이 담긴 맞춤형 공간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새롭게 활용되기 시작했어요! 💬

  • AI를 활용한 공간 마케팅은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기존 경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차원의 상호작용과 혁신을 제공하게 됩니다. 고객층에게 더욱 독특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가능성을 열어나갈 수 있게 되죠! 이제는 AI가 공간 마케팅 측면으로도 큰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SOSIC 에디터's
-
공간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이 모여 만듭니다.
다채로운 공간에 얽힌 모든 소식을 전합니다.


공간트렌드 뉴스레터 SOSIC
문의/제안_ sosic.official@gmail.com

 이번 주도 SOSIC 소식과 함께 해주셨군요!
고맙습니다🙏

마음에 드셨다면 친구와 동료에게
[구독하기 링크]를 전달해보세요!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 그리고 전하고 싶은 말들을 아래 버튼을 통해 알려주세요! 
구독자님의 진심어린 피드백을 통해 더 발전하는 SOSIC이 되겠습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SOSIC 홈페이지보다 먼저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전달됩니다.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매주 만나는 SOSIC 소식,
아직 구독 전이라면? 
공간에 얽힌 모든 소식을 전하다, 
SOSIC

sosic.official@gmail.com
Copyright . SOSIC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