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79


2025/05/26 월요일

구독자님,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당신의 일과 삶에 영감이 되어줄 이야기, 현재 가장 트렌디한 공간의 얽힌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공간을 둘러싼 폭 넓고 깊이감 있는 놓쳐선 안될 소식을 큐레이팅하고, 새로운 관점을 전달합니다.

본문 중의 링크를 클릭해
숨어있는 정보들도 확인하세요!

공간에 얽힌 모든 소식을 전하다, SOSIC 소식.
지금 시작합니다!🔥
 [2025. 05월 5주차_이번 주 소식]

[브랜딩/마케팅]
섬 전체가 세계관이 되다! 올리브영이 페스타를 택한 이유
꼭 알아야 할 [브랜딩/마케팅]
올리브영 페스타 트레져 아일랜드 포토존 / 사진: ⓒSOSIC
구독자님이 알아야 할, SOSIC이 선정한 이번주 트렌드
💡섬 전체가 세계관이 되다! 올리브영이 페스타를 택한 이유


한강 한가운데 위치한 노들섬이 최근 며칠간 테마파크로 바뀌었습니다!

초록빛 자연과 서울 도심의 스카이라인을 배경으로 펼쳐진 이 거대한 축제는 단순한 브랜드 이벤트가 아닌, 하나의 세계관을 입은 공간 실험 페스티벌인데요. 바로 "2025 올리브영 페스타"입니다.

올리브영은 기존 오프라인 매장이나 유통 채널에서 벗어나, 약 3,500평 규모의 섬 전체를 하나의 브랜드 세계관으로 구축한 것인데요. 행사장을 찾은 이들은 섬을 탐험하듯 다양한 브랜드를 체험했고, 비눗방울과 조형물이 연출하는 동화 같은 장면 속에서 한여름의 한강을 만끽했습니다.

기존의 점포 증대, 백화점 매장 중심 전략과는 또 다른 형태인데요!
올리브영은 이번에 어떤 이유에서 '페스타'라는 형식을 선택했을까요?
국내 최초의 유일무이한 뷰티테인먼트 플랫폼이 된 올리브영 페스타 / 사진: ⓒSOSIC

👉 매장에서 페스타로 - 올리브영은 왜 새로운 공간 채널을 택했을까?


그동안 많은 브랜드들은 유동 인구가 보장된 대형 백화점이나 복합 쇼핑몰, 또는 단독 점포에 입점하는 방식으로 오프라인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이러한 공간 채널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판매 인프라는 분명한 장점이지만, 브랜드가 공간을 주도적으로 연출하기에는 공간구성/경험설계 측면에서 어쩔 수 없는 제한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매장 내 동선, 진열 방식, 콘텐츠 운영 등 모든 요소가 짜여진 평면 내 조율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에 비해 이번 "2025 올리브영 페스타"와 같은 형식은 공간 전체를 브랜드 고유의 세계관으로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다르죠!


브랜드의 해석과 제어권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특정 공간을 일시적이나마 전면적으로 점유하고, 브랜드의 정체성과 메시지를 통합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동선 설계, 시간대별 몰입도 조절, 감각적 요소 배치 등 브랜드가 고객 경험의 전 영역을 주도적으로 기획할 수 있죠. 

진: ⓒSOSIC
진: ⓒCJ올리브영

젊은 20-30세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소비자층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데서 만족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 태도, 분위기 그리고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경험하게 만드는지에 깊이 반응하죠! 제품과 서비스를 매개로 브랜드가 어떤 '경험'을 설계해주는지가 소비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시대로, 올리브영은 바로 이 지점에서 '페스타'를 전략적으로 택한 것이죠.


소비자가 브랜드와 제품을 "구매하는 곳"이 아닌 "구매하는 경험을 하는 곳"으로 공간 성격을 가져간 것이죠.


👉 "브랜드의 세계관이 된 섬" - 노들섬이라는 비일상적 공간


노들섬은 서울 도심 한복판, 한강 한가운데 자리한 비일상적 장소로 자연 생태와 도시 인프라 그리고 문화 콘텐츠가 공존하는 복합적 공간 구조를 갖추고 있어요. 

도시의 일상성과 단절되면서도, 동시에 연결된 이 중층적 공간성은 브랜드가 일시적이나마 몰입형 세계관을 구축하기에 이상적인 무대가 됩니다! 일상 속 비일상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죠. 올리브영은 여기에 '보물섬'이라는 콘셉트를 설정하고, 그 위에 정말 놀이 공원같은 경험 요소를 층층이 덧입혔습니다!
테마파크를 모티브로 한 '보물섬' 지도 / 사진: ⓒCJ올리브영
놀이 공원에 온 듯한 디테일이 담긴 풍경들 / 사진: ⓒSOSIC

현장에는 총 84개의 브랜드가 참여해, 퍼스널 케어, 메이크업, 스킨케어, 헬시 라이프, 럭스 에디트 등 다섯 개의 테마존으로 구성된 콘텐츠를 구현했어요! 단순한 부스 배치가 아닌, 섬 전체를 브랜드 탐험의 여정으로 구성했고, 관람객은 단순히 제품을 시연하는 소비자 역할을 넘어, 마치 놀이공원에 방문한 듯한 경험을 하며 올리브영 세계관 안의 ‘탐험자’로 기능하게 됩니다. 

진: ⓒSOSIC

특히 메이크업 존에서는 대표 인기 브랜드 부스 앞에 수십 명이 줄을 서고, 다양한 이벤트와 실시간 체험 콘텐츠에 참여하는 모습이 목격되었는데요. 이 곳에서는 판촉 행위를 넘어 브랜드와의 정서적 교감이 이루어지며, 놀이공원 같은 재미 요소와 함께 다양한 경험 장치를 통해 소비자와 브랜드, 그리고 제품이 연결되고 있었죠.

진: ⓒSOSIC

👉 브랜드가 도심 속 유원지를 만든다는 것의 의미


이번 올리브영 페스타는 단순한 브랜드 홍보를 넘어 산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형 페스티벌로 진화한 것이 눈여겨 볼 점이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올해로 7년째 올리브영 페스타 명성을 이어온 ‘신개념 뷰티 페스티벌’로서 새 기준과 트렌드 제시해왔습니다. 단지 제품들을 경험해보는 것을 넘어 토크 콘서트, 그린 사운즈, 푸드트럭, 버블타임, 포토존 등 다층적인 콘텐츠를 구성했죠. 다양한 접점을 만들어 내고, 소비자는 그 안에서 브랜드에 몰입하고, 신진 브랜드를 발견하고, K-뷰티를 향유하는 문화적 체험자가 되어갑니다. '경험 기반 리테일'이 어떤 식으로 확장될 수 있는지를 직접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죠. 

올리브영 페스타의 보물들이 숨겨져 있는 메인 경험 공간 / 사진: ⓒSOSIC
푸드트럭, 비누방울 퍼포먼스 등 풍성한 올데이 콘텐츠가 있는 공간 / 사진: ⓒSOSIC

올리브영이 보여준 이번 페스타는 오프라인 공간 전략의 새로운 가능성을 선명하게 제시한 사례입니다. 이제 공간은 단순한 유통 채널이 아니라, 브랜드의 태도와 세계관을 구현하고 고객과 정서적으로 교감하는 매개체이자 물리적 미디어로 기능하고 있어요. 


‘2025 올리브영 페스타’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리테일 공간을 넘어, 문화 공간으로서의 오프라인 경험의 색다른 모델을 실험한 셈입니다!

진: ⓒSOSIC

*

결국 오늘날의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남기는 가장 강렬한 인상은 제품 그 자체가 아닙니다. 그것은 '얼마나 잘 설계된 경험과 공간을 통해 소비자에게 기억되었는가'에 달려 있죠. 올리브영은 "페스타"라는 형식을 통해,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문화를 경험하게 하고 정체성을 공유하며 관계를 확장하는 방법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에디터's 링크!
1. "덥다 더워" 하면서도…올리브영 나서니 노들섬 3만명 '북적'
     노들섬에서 개최된 '2025 올리브영 페스타'
     이번 올리브영 페스타에 대한 상세 내용
구독자님을 위한,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SOSIC
📌이번 주 핵심 인사이트 정리!

  • 올리브영은 뷰티에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뷰티테인먼트(Beauty-tainment)’ 페스티벌을 구현하기 위해 '섬'이라는 포맷부터 공간, 콘텐츠, 브랜드 구성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을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

  • 유통 중심의 브랜드가 ‘축제’라는 형식을 선택했다는 것은,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 자연스러운 진화이자 새로운 방식의 소비자 소통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영 페스타는 기능 중심의 유통을 넘어, 감각적 몰입과 브랜드 세계관을 체험하게 하는 오프라인 공간의 진화된 형태이죠. 리테일의 한계를 넘어선 ‘문화 공간’의 미래형 모델이자 물리적 확장이 아닌 경험 중심의 확장성이 브랜드 경쟁력의 핵심임을 시사합니다. 💬

💡더 나아가 생각해볼 수 있는 점들.

  • 올리브영 페스타는 체험을 통한 구매 전환을 넘어 글로벌 바이어와의 접점을 제공하는 수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하며, 팬덤형 클래스, 큐레이션 부스, 버스킹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의 문화적 경험을 확장시키고 있는데요. 단순 소비자를 넘어 '브랜드 팬'을 육성하고, 산업 생태계와의 연결을 가능케 하는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 전략으로 보여져요! 💬


  • 향후 페스타의 확장성은 단순한 매장 수가 아닌 브랜드의 영향력을 결정짓는 경험 설계의 완성도에 의해 좌우되지 않을까요? 💬


SOSIC 에디터's
-
공간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이 모여 만듭니다.
다채로운 공간에 얽힌 모든 소식을 전합니다.


공간트렌드 뉴스레터 SOSIC
문의/제안_ sosic.official@gmail.com

 이번 주도 SOSIC 소식과 함께 해주셨군요!
고맙습니다🙏

마음에 드셨다면 친구와 동료에게
[구독하기 링크]를 전달해보세요!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 그리고 전하고 싶은 말들을 아래 버튼을 통해 알려주세요! 
구독자님의 진심어린 피드백을 통해 더 발전하는 SOSIC이 되겠습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SOSIC 홈페이지보다 먼저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전달됩니다.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매주 만나는 SOSIC 소식,
아직 구독 전이라면? 
공간에 얽힌 모든 소식을 전하다, 
SOSIC

sosic.official@gmail.com
Copyright . SOSIC / All rights reserved.